현장직업체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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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터기부 안내

체험일터 신청

•체험일터 신청하기

일터에서 체험할 수 있는 직종과 업무, 체험 가능 시기 그리고 체험 관련하여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담당자와 연락처 등을 기재 체험기부신청서 작성

체험학생 및 기간 확정

•신청 학교교사와 일터발굴전담기관(이하 전담기관) 담당자 등과 함께 체험학생(인원) 및 기간, 체험 직종, 체험 시간 등을 조율하여 확정

- 체험 활동 수립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관심 분야와 체험하고 싶은 업무 등에 관한 자료를 사전에 제공 받음


- 일터의 구조에 따라 유의사항이나 요청사항 조율

일터안에서 멘토 선정하기

•학생들에게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(업무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지도)하고 일의 소중함을 비롯해 성인들의 직업 생활을 이해할 수 있도록
   지원하는 일터안에서 길잡이를 할 수 있는 멘토 선정

일터 멘토 간담회 참여

•멘토 간담회 참여

- 일터에는 프로그램의 기본 취지와 목적을 안내, 멘토들이 체험활동 및 일정을 수립하고 아이디어 교류


- 교사나 전담기관 담당자들에게 학생들을 일터에 보내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의견을 전달


- 참석이 어려운 멘토의 경우 방문간담회를 신청 하면 담당자가 방문하여 내용 전달


유의사항

    •간담회 참여 효과

  • - 프로그램에 대한 충분한 안내의 장
  • - 막연할 수 있는 구체 진행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답 발견
  • - 다른 일터와 참여 멘토의 상호 교류,상호 홍보
  • - 참여 청소년에 대한 이해
  • - 일터, 학교, 전담기관, 구청 등 함께하는 협력자 확인 및 발견
체험활동 내용구성 및 일정수립

•체험 활동 내용 구성

- 일터의 조직 및 인력 구성 안내, 현장을 둘러 볼 기회 마련


- 일터에서 이루어지는 작업과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함.


- 어려운 업무의 경우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직업인의 모습을 관찰 기회 마련


- 학생들이 일터 종사자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인터뷰 시간을 줌


- 직무수행에 필요한 장비의 용도와 사용방법 설명, 직접 시연하는 시간 마련


- 학생들이 수행할 수 직무관련 과제 부여 마무리도 살핌


- 회의 참여가 가능하면 참관 기회도 부여함


•진행기간 동안의 일정 계획 수립

- 시작, 진행 ,마무리 시간대별 동선 계획하기


- 인사부터~헤어짐까지 진행 시나리오 검토하기


유의사항

    •유의점

  • - 체험 1일차가 멘토와 학생 모두에게 낯선 시간 임.
  • - 난이도가 낮은 보조 업무부터 시작, 직무에 필요한 설명 숙지 등으로 구성

    •사전에 신청학교에서 받은 학생들의 관심 분야와 체험 하고 싶은 일 등을 참고하여 체험 활동 구성

    •학교 교사와 일터발굴전담기관 담당자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체험 활동 및 일정을 최종 확정

    •간담회 참여를 통한 멘토들간의 애로상항과 아이디어 교류

체험활동 내용구성 및 일정수립

•필요 사항 준비

- 협의 내용 반영 및 체험 활동, 일정 검토


- 신청 학교 및 전담기관 담당자와 체험활동내용 및 일정 공유


- 체험 활동과 일정을 일터 직원들에게 공유하여 협조를 요청


- 오리엔테이션과 마무리 활동 공간을 확보


- 일터 조직도, 홍보영상 등 오리엔테이션에 필요한 자료 준비


- 멘토 외에 필요인력(예: 인사담당자 등)이 있을 경우 사전에 지정


- 직업체험 장소에 참여 학생들의 공간 및 필요용품 마련


- 일터 현장 둘러보기 순서와 동선 확인


- 신청 학교 및 전담기관에 학생 및 일정에 대해 변동 사항은 없는지 최종 확인